안녕하세요.
오늘은 포켓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켓볼
포켓볼은 당구의 한 종류로 당구대 위에서 15개의 적구(컬러 볼)와 1개의 수구(흰 공)로 게임이 이루어지며 적구를 차례대로 구멍(포켓)에 넣으면 득점하는 게임입니다. 포켓볼은 고도의 집중력과 예측력이 필요하며 유연하면서도 순간적인 파워를 요구하는 레포츠로 미국과 캐나다에서 큰 인기 있는 게임입니다.
포켓볼 용어
에잇볼 게임: 공을 모두 넣은 후 마지막 민무늬 검은색 8번 공을 넣으면 승리하는 게임
나인볼 게임: 1부터 9까지 낮은 번호의 공부터 마지막 9번 공까지 모두 넣으면 승리하는 게임
솔리드: 민무늬 색 공
스트라이프: 줄무의 공
수구/큐볼: 무늬 없는 흰 공
적구: 내가 쳐야 하는 공
프리볼: 수구를 원하는 위치에 놓고 칠수 있는 것
브레이크샷: 세팅된 공들을 풀 파워로 처음 치는 것
공의 종류와 배치방법
포켓볼에서 사용되는 공은 총 16개로, 수구(흰 공)와 1번부터 15번까지의 색깔 공들이 있습니다. 1번부터 7번까지는 단색 공, 9번부터 15번까지는 스트라이프 공이며, 8번 공은 검은색으로 게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공들은 삼각형 랙에 특정한 순서로 배치되고 8번 공은 삼각형의 중앙에 위치해야 합니다. 또한 1번 공은 삼각형의 꼭짓점에, 단색 공과 스프라이프 공을 번갈아 가며 배치하면 게임 준비 완료입니다.
포켓볼 8볼 규칙
8 볼 게임에서는 단색 공과 스트라이프 공을 각각 자신의 그룹으로 나누며 게임이 시작되면 각 선수는 자신의 그룹의 공을 모두 포켓에 넣어야 승리입니다. 모든 공을 넣은 후 8번 공을 규정에 맞게 포켓에 넣으면 최종 승리입니다.
단, 8번 공을 포켓에 넣기 전에 상대방의 공을 실수로 포켓에 넣거나, 반칙을 범하면 지게 됩니다. 8번공은 내 공을 다 넣기 전에 먼저 넣게 되면 패배하고 게임 중 8번 공이 테이블 밖으로 나가도 패배이니 8번 공은 소중하게 다루는 게 제일 좋습니다.
포켓볼 파울
파울 시 상대방에게 프리볼이 주어집니다. 예를 들어, 공이 테이블 밖으로 튄 경우, 옷이나 손으로 공을 건드린 경우, 큐로 공을 두 번 쳤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포켓볼 잘 치는 법
당구공이 움직일 떄의 궤적은 분리각 및 당구공의 단점과 회전력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치는 공(수구)과 맞는 공(적구)이 나뉘어 가는 길의 각도는 90도를 기준으로 보는데 이것을 생각하면서 공을 치면 공 넣기가 좀 더 쉽습니다. 물론 너무 과하게 힘을 넣고 친다면 잘 안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꿀팁은 포켓볼은 꾸준히 쳐봐야 합니다. 칠 때 그 감이 있기 때문에 다들 포켓볼을 잘 치고 싶다면 자주 치는 걸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