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경매사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매사
경매사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44조, 제48조에 따라 농수산물 공판장이나 농수산물 도매시장에서 경매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또는 해양수산부 장관이 주관하는 경매사 자격시험이 존재하며, 해당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경매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경매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경매사 시험
경매사 1차시험 과목은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농수산물 유통론과 같은 과목에 대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1차 시험의 경우 모두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일부과목 면제를 받는 면제자들의 경우 시험 시간이 55분이고 일반 응시자의 경우 총 80분의 시험을 보게 됩니다. 1차를 합격한 사람들은 경매사 2차시험을 보게 되며 2차는 모의경매진행 능력을 평가받게 됩니다. 평가항목은 상품확인, 경락자 결정능력, 호창/성량 및 경매 태도 등에 대한 항목이며 시험은 총 5분 정도 본다고 합니다.
이런 경매사 시험의 합격률은 1차 시험 합격률이 대략 40~50 % 정도, 2차 시험은 80% 정도니 응시하려고 하는 분들은 참고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경매사 전망
경매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기본적인 농수산물정도매시장 및 공판장에서 경매를 주관할 수 있는 자격을 얻습니다. 하지만 곧바로 경매를 주관할 수 없으며 경매 기록보조, 경매장 안내 및 관리 등으로 충분한 경력을 쌓은 뒤 실제 경매를 주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매사는 4년제 경영학과나 유통학과를 전공하면 자격증과 연관성이 높아서 농협 또는 축협에도 취업이 가능할 정도라 앞으로의 전망도 나쁘지 않을 듯한 직업입니다.
경매사 연봉 월급
경매사 평균연봉은 4000~5000만 원 정도이며, 연봉이 5000만 원일 경우 월급으로 환산했을 때 실수령액이 250만 원 정도입니다.
단, 경매사로서의 연봉은 경력과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매사로서 경력을 쌓고 전문성을 향상하면 더 높은 연봉을 기대할 수 있지만, 초반에는 당연히 높은 연봉은 힘드니 참고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